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페이지하단 바로가기

자료실

서무사란?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관리자 조회 4,651 작성일 08-04-16 09:26

본문

서무사(Yeoman)는 선출된 연소 간부로서 선대의 안내원이며 선대의 비서격으로, 특히 선대장과 갑판장에게 큰 도움을 준다.

평상시 일이 없을 때에는 일반 대원들과 함께 선대 활동을 하며, 선대의 갑판 예식 집회를 담당하여 집회에서 있었던 중요한 자료들, 즉 질문사항, 토론사항, 가결된 사항, 그리고 이미 결정된 사항을 포함하여 의심나는 점이  있으면 즉시 질문하여 획인한 다음에 정확하게 회의록에 기록한다. 또 대원들의 신상 카드와 출석부를 관리하며, 집회시마다 대원들의 출석 여부를 조사 확인한다.

특별활동위원회가 개최될 때마다 서무사는 회의의 의장과 참석한 위원들이 읽ㅇ르 수 있도록 토의 사항을 게시해서 회의 중에 위원들이 회의 내용을 수정하거나 승인하는 데 도움을 줘야 한다.

선대의 모든 현황을 대원등록대장, 선대일지 등에 기록 비치해야 하고, 도 선대의 문서 연락도 취급한다. 선대를 유지하는 데 필요한 문서접수부ㆍ발송부를 비치하며, 예식갑판회의나 그 밖의 집회 때에 접수한 문서를 낭독하고 그 문자에 대한 회신을 한다. 또한 선대 업무 기록부를 비치해야 하며, 특별활동위원회 계획서 사본, 회의내용, 사진, 신문철 등 기타 모든 중요한 자료가 되는 서루들을 수집ㆍ보관해 두어야 하다.